철학자들은 그들의 사상체계의 중심을 인간의 이성으로 일치시켰다. 소크라테스는 이성은 행복한 생활의 유일한 열쇠라고 가르쳤다. 플라톤은 이성은 진리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성이 행복의 원천이며 인간이 성취한 덕이라고 선언하였다. 초기 교부들도 계시된
철학을 통해 신의 존재를 객관적으로 증명해야 할 필요
→스콜라철학
2)어원
고대 그리스어 스콜레 (σχολη) -> 라틴어 스콜라 (Schola)
-> 중세의 기독교 교회나 수도원에 소속된 학교 스콜라 (Schola)
-> 학교의 교사나 학생 스콜라티쿠스 (Scholasticus)
-> 스콜라철학(Scholasticism)
교
사상 역시 반펠라기우스주의 자들은 인정할 수 없었다. 반펠라기우스적 입장을 체계를 세운 사람들 가운데 주요인물로 요한 카씨아누스가 있다. 이들은 펠라기우스 신학에서 파생되어 나온 분파가 아니라 펠라기우스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면서 어거스틴의 신학을 부분적으로 수용했던 자들이다. 반
초기에는 그들 교회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교부들이 플라톤의 사상을 이어받아 기독교의 교의를 체계화하였고 탁월한 교부철학자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마침내 기독교 교의의 체계를 완성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스콜라철학은 강대해진 교회의 권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철학적 배경 즉 시대 정신이였던 실재론과 유명론, 중세 후기의 보편논쟁, 중세 신학적 배경과 그 전환, 그리고 특히 아퀴나스가 대표하는 스콜라철학 등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런 후에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와 주요 사상 및 사상적 특징 특히 아퀴나스의 주요 저서인 신학대전의 내용을 분석해 보
.
B. 학자들은 이성과 논리를 이용하여 기독교 진리를 주의 깊게 체계화하기 시작했다(학교와 대학을 중심으로 해서)
1. 이와 같은 노력을 스콜라주의(Scholasticism)이라 한다.
2. 스콜라주의는 이성, 논리, 철학 등을 이용하여 기독교 진리를 정확하게 정의해 보려는 R.C.내의 강한 세력이 되었다.
스콜라주의(스콜라철학)와 기본내용
- 중세 서방기독교의 중요한 신학의 한 흐름이다.
- 신앙과 이성의 문제. 즉 계시와 자연의 관계는 무엇인가?
- 신앙과 이성은 분리되는 것인가 ? 협조하는 것인가?
서로양립한다면 어느것이 우선인가? 등등의 문제
<두 가지 입장>
1. 실재론(Realism)
보편(Univ
. 스콜라철학
1. 중세 최대의 철학사상
·9세기부터 15세기까지 발흥
2.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
• 신학과 철학, 신앙과 이성, 자연과 인간을 조화시킴으로써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하고 합리적으로 설명하고자 함
•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의 체계 수용
사상 가운데 가장 우월하고 지배적인 것은 신학이었다. 특히 교육과 학문은 오랫동안 성직자들에 의하여 그 방향과 내용이 결정되었다. 신학은 대학교수들이 발전시켰기 때문에 학교(schola)사람들의 학문(즉, Scholasticism)이란 명칭을 듣게 되었다.
Ⅱ. 본 론
가. 철학적 내용
아퀴나스의 철학은